김용기내과 안내 가족과 같은 편안함과 고객감동의 서비스로 환자 중심의 병원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내분비질환센터 비만

비만

  • 고혈압
  • 고지혈증
  • 골다공증
  • 비만
  • 만성피로
  • 갱년기장애
  • 기타내분비질환

비만비만

진단

체질량 지수 (Body Mass Index, BMI)

체질량지수는 몸무게(kg)를 키(m)의 제곱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아래 표는 아시아 태평양 지침에 해당하며 우리나라도 이것을 기준으로 분류합니다.

체질량 지수
분류 체질량지수(kg/m2) 동반질환의 위험도
저체중 <18.5 낮다
정상범위 18.5-22.9 평균
위험체중 23~24.9 약간 증가
1단계 비만 25~29.9 중등도 증가
2단계 비만 ≥30 심함
허리둘레

복부비만은 실제 환경에서 허리둘레를 측정하여 간단히 평가할 수 있습니다.
허리둘레는 바로 선 상태에서 다리를 어깨넓이만큼 벌린 다음 줄자로 갈비뼈의 맨 아래와 골반뼈의 맨 위 사이의 중간 부위에서 둘레를 잽니다. 남자의 경우90cm, 여자의 경우 80cm 이상인 경우 복부 비만으로 정의합니다.

기타

허리둘레/엉덩이 둘레 비율과 체지방 측정기를 통한 체지방지수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비만과 관련된 질환

비만은 만병의 근원으로 체지방의 증가되면 각종 질병이 생기게 됩니다. 제 2 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지방간, 담낭질환, 관상동맥질환(협심증, 심근경색증), 협심증, 수면무호흡증, 통풍, 골관절염, 월경이상, 대장암, 유방암 등이 대표적인 비만 관련 질병들 입니다. 특히 어린이 비만에도 동일한 합병증 발생이 가능하며 소아 비만은 잠재적 질병위험도가 더욱 높으므로 반드시 상담하거나 조기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크게 식이요법, 운동요법, 행동수정요법, 약물요법, 수술요법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식사요법
(1) 적절한 체중감량을 위해 1주일에 0.5kg의 체중감소가 적절하며 이를 위해서는 하루에 500 kcal의 열량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2) 그러나 실제 이런 식단을 일일이 짠다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가장 쉽게 섭취 열량을 줄이는 방법은 간식을 줄이고, 식사에서 열량이 많이 나가면서 포만감이 적은 음식, 특히 지방질 음식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이런 음식은 사탕, 청량음료, 술, 버터, 초콜릿, 마가린, 햄버거, 튀긴 음식, 도넛, 감자칩 등이며, 이런 음식 대신 저지방우유, 콩, 채소, 과일, 생선, 기름기 없는 고기 등을 먹습니다.
(3) 이와 같이 고열량 식품들을 제거한 후 주식의 양을 절반내지 2/3로 줄여서 먹는 방법으로도 체중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사요법을 하면서 배가 고픈 경우 섬유소가 풍부하고 열량이 적은 오이, 상추, 강냉이, 기름을 안 넣고 튀긴 팝콘 등을 섭취합니다. 또 알코올 섭취는 체중감량의 주된 방해 요인이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2. 운동요법
운동요법은 운동을 통해 칼로리 소모를 통해 체중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운동요법은 걷기부터 조깅에 이르기까지 운동 종류, 시간, 빈도, 강도 등의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여 개개인에 맞게 운동처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모시켜주고 근육조직을 키워줌으로써 체중 조절 및 유지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약물요법
약물요법으로는 식욕 억제제 지방흡수 억제제 등이 많이 사용되나 오남용이나 부작용의 위험이 높으므로 전문의의 처방 하에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며, 반드시 식이, 운동요법 등의 생활 개선이 뒷받침되어야 효과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는 위 절제 수술 요법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